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8월 중요 지표 미국 CPI 지표 & 물가지표 & 인플레이션 지표 발표

by 배추요정 2022. 8. 10.

안녕하세요 무우군입니다.

 

2022.07.2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앞으로의 증시 방향을 결정할 중요한 점들 정리요약.(FOMC 회의, 실적발표, 금리인상)

 

앞으로의 증시 방향을 결정할 중요한 점들 정리요약.(FOMC 회의, 실적발표, 금리인상)

안녕하세요. 무우군 입니다. 반년 동안 계속된 하락장으로 인해 2년 동안 수익을 만들어 낸것들 다 까먹고 엄청난 하락을 맛보고 있습니다. 20년, 21년 엄청난 상승장에 주식을 시작한 저는 이러

baechukkongju.tistory.com

예전 앞으로 증시 방향을 결정한 중요한 점들에 대해 블로그를 썼었는데요.

오늘 그 중요한 CPI 지표가 21시 30분에 발표를 하여 이렇게 알려드리려고 급하게 글을 써봅니다.

 

저번 주 주식 상승에 기분 좋았던 상황에서 이번 주 월 , 화는 엔비디아 가이던스 하락 & 반도체 수요 하락 & CPI 지수 걱정에 주식이 하락했는데 이번 달 가장 중요한 CPI 지표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investing

예상치에 비해 무려 0.2%나 떨어진 8.5%로 발표되었습니다.

정말 연준 말대로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찍고 떨어진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investing

사실 지금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8.5%라는 건 여전히 역대급으로 높은 수치이긴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꺾이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포인트인 듯합니다.

이렇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연준에서도 다음 금리인상인 9월에 0.75%가 아닌 0.5%로 낮춰서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금리를 너무 연속으로 많이 올린다면 경제도 침체의 우려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출처:investing

지금 미국 선물 지수를 보니 CPI 지표가 발표하자마자 폭등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예상치보다 훨씬 낮은 모습에 올라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7월 가격 상승 표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드리자면

음식 가격 1.1% 상승 /  에너지 0.7% / 가솔린 가격 -7.6% / 자동차 가격 0.6% / 중고차 가격 -0.4% / 집 렌트 가격 0.5% / 운송 비용 -0.5% / 의료비용 0.4% / 옷 가격 -0.1%으로 가솔린 값이 많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물가가 내려간 듯합니다.

출처:investing

그리고 연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CPI) 이제 확실하게 정점을 찍은 모습을 보여줬네요.

출처:investing

7월에도 예측보다는 많이 나왔지만 6월 6.0보다는 0.1% 떨어진 모습을 보여줘서 살짝 기대했었는데  이제 예측보다는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스 가격이 떨어진 게 매우 큰 거 같네요.

반응형

증시의 방향이 다시 상승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 증시인 코스피나 코스닥에도 이건 좋은 부분이 될 거 같습니다.

미국 연준이 금리를 크게 올리지 않게 되면 한국도 미국과 금리를 역전되지 않는 선에서 환율 방어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 & 한국 주식 모두에 물린 개미인 저는 얼른 회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주식이 얼른 회복하셔서 즐겁게 웃는 날이 오길 바라며 , 급하게 써서 글이 좀 두서없지만 ㅎ;;;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다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