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앞으로의 증시 방향을 결정할 중요한 점들 정리요약.(FOMC 회의, 실적발표, 금리인상)

by 배추요정 2022. 7. 24.

안녕하세요.

무우군 입니다.

 

반년 동안 계속된 하락장으로 인해 2년 동안 수익을 만들어 낸것들 다 까먹고 엄청난 하락을 맛보고 있습니다.

20년, 21년 엄청난 상승장에 주식을 시작한 저는 이러한 하락장을 경험하지 못했고 올해도 작년처럼 매수 전략을 펼쳤지만... 

출처:maketwatch

3번의 bull trap에 낚여서 모든 예수금을 탕진해 버리고 좌절 중에 있습니다 ㅠㅠ

이번 하락장으로 많은 걸 배우게 되었습니다. ㅎㅎ;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면서 월급이 들어올 때마다 여유자금으로 추가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시가 저렇게 잠시 올렸다가 내리고를 반복한 결과 많은 분들이 증시를 떠난 것으로 보입니다.

3중 바닥을 찍고 이번 주는 그래도 많은 상승을 보여줬는데요.

출처:finviz

실적 발표를 하면서 S&P500 기업 중 13% 정도가 발표했고 그중 3분의 2가 어닝서프라이즈로 기록하면서 

금리인상과 경기침체 우려에도 독점기업들은 아직 버틸 수 있는 여력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금요일은 다시 일정 부분 반납을 했는데요 그 이유는 스냅이 어닝 미스를 발표하면서 가이던스 또한 부정적으로 말하면서 관련 기업인 구글, 메타 등 광고 업체들이 큰 폭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출처: 구글

메타에 투자하고 있는 저로써는 이제 좀 다시 살아나는가 싶은 주식이 나락으로 가버리는 계기가 되었네요.ㅠㅠ

 

그리고 경제 지표가 안 좋게 나오면서 지수를 끌어내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 실업보험 청구자수가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수준으로 증가하고, 필라델피아 연은 지역의 7월 제조업 지수는 -12.3으로 6월보다 -3.3 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제조업 경기가 위축된 것으로 보이며, 미국 6월 경기 선행지수도 5월보다 하락하면서 연속으로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를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그럼 앞으로 증시가 살아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요?

1. 계속되는 금리 인상에도 기업들의 실적 발표 & 가이던스가 어닝서프라이즈와 함께 밝은 미래를 전망해야 됨.

2. 7월 FOMC에서 금리인상은 0.75% 이하로 발표하고 파월 의장의 비둘기적인 발언이 필요함.(ex: 아직 연착륙 가능하다, 미국의 고용은 강하다, 금리인상에도 버틸 수 있다. 등등)

3. 8월, 9월에 나오는 경제 지표 중 특히 물가지표들이 하락하는 추세가 확실하게 보여야 됨.

4. 중동지역의 석유 추가 생산으로 인한 유가 하락. 

5.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으로 인한 곡물 수출

 

이중 3번 같은 경우는 계속된 금리 인상으로 인해 물가 하락은 나올 것이고 얼마나 경기침체가 오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경기침체가 깊을수록 증시에는 악영향을 주겠지요.

4번은 바이든 대통령이 사우디에 방문하여 증산에 대한 이야기를 했지만 빈손으로 돌아왔다는 소식만 들렸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사우디 왕세자 빈살만 왕세자는 추가 생산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고  그는 “사우디는 이미 하루 1200만 배럴까지 원유 생산을 늘렸고 2027년까지 최대 능력치인 1300만 배럴까지 증가시키겠다고 발표했다”며 “더는 여력이 없어 추가 생산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출처:investing

바이든에 대한 증산은 아니지만 일단 더 증산한다는 이야기로 보이고 유가는 100달러 이하인 95정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5번은 최근에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에 대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터키가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에 관한 4자 합의문에 22일 서명한다고 터키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터키 대통령실은 자세한 합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은 채 합의 서명식이 이날 오후 1시 30분에 예정돼 있다며, 서명식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레제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대표단이 참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출처: VOA 뉴스

출처:중앙일보

얼른 전쟁이 종식되어 무고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ㅠㅠ

올해는 코로나 때처럼 빠른 V자 반등은 기대하기 힘들 거 같습니다. 빠르고 큰 금리인상과 경기침체로 인해 올해는 주식을 매수하여 수량을 늘리는 한 해가 될 거 같고 내년에 빠르면 2분기부터는 경기침체가 깊어지기 전에 금리를 인하해주는 정책을 시행하면 그때부터 다시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환율 방어를 위해서라도 미국보다 금리를 더 높여야 되니 미국 금리인상에 맞춰 계속 빅스탭으로 올릴 것이고 국내 증시 또한 별로 상황이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후... 내 삼성, 현대차, 신라호텔.... 살려주세요)

출처: 연합뉴스

20년 21년과 같이 모든 주식들이 올라가는 모습은 보기 힘들 것 같고 금리인상과 경기침체에 대한 것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독점기업들만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다음 주도 증시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참고해주세요 :-) 

작성된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주식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주의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