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연말정산과 미래 노후를 위한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방법.(삼성증권)

by 배추요정 2022. 1. 1.

안녕하세요.

무우군 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과 미래 노후를 위한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개설을 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먼저 IRP(개인형 퇴직연금)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출처:삼성증권

IRP란?

개인형 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으로 퇴직하면서 발생한 퇴직급여 또는 은퇴자산 마련을 위한 본인 명의의 계좌에 적립.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입니다.

 

전 퇴직급여는 개인적으로 DC 계좌로 직접 운용 중이고 이번에 은퇴자산 마련을 위해 IRP 계좌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부터 연말정산에 혜택을 받기 위한 자금을 넣으면 좋겠지만... 이번 달을 마지막으로 카드값을 다 값아서 한 푼도 없네요..ㅠㅠ 

 

배추요정과 함께 이야기를 하고 내년부터 매달 30만원씩 적립 형식으로 넣기로 했습니다.

물론 최대한 혜택을 받으려면 700만원을 납입해야지 연말정산 환급되는 금액도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혜택 받을 수 있는 %가 달라지는데 그 기준은 연봉이 5500만원 이상이나 아니냐로 본인의 연봉에 따라 달라집니다.

출처: 삼성증권

엄청나게 많은 증권사가 있어 어느 증권사를 써야 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이중 수수료를 따져가면서 골라본 결과 삼성증권에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삼성증권이 다이렉트 IRP라는것을 론칭하면서 운용+자산관리 수수료를 0원으로 하여 선택했습니다.

출처:삼성증권

사실 다른 증권사들도 수수료를 따지면 0.25% 정도지만 이것이 30년 뒤 복리효과를 따져서 보면 많은 차이를 보여줍니다.

출처:유튜브

지금 회사에서 넣어주는 퇴직연금은 신한에서 운용 중인데 수수료가 0.15%로 되어있네요.

그래서 다른 무료인 증권사로 옮겨보려고 했으나 회사에서 직접 계약이라서 저 혼자 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ㅠㅠ

회사 처음 입사할 때 가입을 했는데 그때는 주식이나 경제에 아무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전혀 신경 쓰지 않고 가입을 했었습니다. 후회되네요ㅠㅠ

 

어찌 되었든 이번에 개인형 IRP를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려고 삼성증권 어플인 "삼성증권mPOP"를 다운로드하였습니다.

다이렉트 IRP 가입하기를 눌러 계좌 개설을 위해 진행하였지만 마지막에 공인인증서가 없다고 진행이 되지 않더군요...

다른 공인인증서로 등록하여 사용하려 했지만 인식하지 못했습니다..ㅠㅠ

알고 보니 삼성증권 계좌가 따로 있어야 되고 그걸 바탕으로 삼성증권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나서 IRP 계좌 개설을 시작해야 되더군요.

다시 어플로 들어가 자문사연계 계좌개설을 선택하시고 계좌 개설을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이것도 비대면이기 때문에 신분증과 휴대폰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계좌가 개설 완료가 되는 동시에 카카오톡으로 확인 알람이 옵니다.

이후 삼성증권mPOP 어플에서 인증센터에 들어가면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을 눌러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인인증서까지 발급이 완료되면 드디어!!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계좌를 개설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반응형

어려운 것 없이 자문사 연계 계좌를 만들었던 거와 동일하게 "다이렉트 IRP 가입하기"를 누르고 천천히 진행하면 계좌가 개설됩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기 편하게 잘해뒀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 진행이 되면 삼성증권mPOP 어플에서 연금자산관리 -> 다이렉트IRP -> 납입한도조회/변경에 들어가셔서 한 해 동안 납입한도 설정금액을 설정해줘야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한도 변경"을 누르시고 다음 화면에서 한 해 동안 넣을 납입금액의 한도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전 700만 원으로 설정했는데 아마 다 채우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ㅠㅠ..

 

그리고 우리가 만든 자문사연계 계좌로(제일 처음 만든 삼성증권 계좌) 납입하고 싶은 금액을 이체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전 입금만 해두면 되는 줄 알았는데 몇 분 안되어서 아래와 같은 문자가 갑자기 날아왔습니다.

다시 다이렉트IRP 계좌로 돈을 추가납입을 해야 되더군요.

어플에 찾아보니 아래의 사진과 같이 연금자산관리->다이렉트 IRP-> "추가납입(세액공제)"로 들어가서 자문사연계 계좌-> 다이렉트 IRP 계좌로 납입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이렉트 IRP 계좌에 예수금이 들어가고 이제 그 돈으로 원하는 ETF를 주식 사는 것과 동일하게 사면될듯합니다.

위험자산 한도에 210000이라고 되어 있는 이유는 전체 금액 중 70%만 위험자산(주식, ETF 등등)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ETF는 사지 않았고 계속 예수금을 매달 30만 원씩 모아뒀다가 시장이 많이 하락하거나 조정장이 올 때 매수할 예정입니다.

 

내년에 금리인상시기나 이슈가 있어 증시가 많이 하락하게 된다면 그때 매수를 하여 관련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그때까지 관련 ETF와 포트폴리오를 구성을 생각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은 이후 연금수령 나이때 세금 및 관련내용인데 만 55세 이후부터 가능하며, 늦게 찾을수록 세금을 더 낮게 책정합니다. 요즘은 100세 시대니까 건강관리만 잘하면 더 절세를 할수있겠네요. ㅎㅎ;; 건강이 최고입니다.

 

여기까지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계좌 만들기였습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따로 은행에 가지 않고도 가능하니 세상이 참 많이 편해졌다고 느껴집니다.

내년에는 세금 혜택을 많이 받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