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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의 주식 일기

무우군의 주식일기 36.(유니티소프트웨어(Unity) 분석)

by 배추요정 2021. 2. 16.

 

 

안녕하세요. 

주린이의 주식 일기의 무우군입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여러 가지 산업 중 폭발적인 상승을 하고 있는 분야는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전 전기차 관련 분야와 Game이나 가상현실(VR, AR) 쪽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엔진과 AR, VR에 관련된 스윙으로 투자하게 된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그전에 국내 게임 산업 및 글로벌 게임 시장 수출액 및 성장률에 대해서 한번 보시겠습니다.

 

 

 

국내는 2017년부터 가파른 속도로 국내 게임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2020년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2019년도에 비해서 

모바일 게임 +13.3%

PC 게임 +4.8%

태블릿 게임 +2.7%

스마트폰 게임 +15.8%

브라우저 PC 게임 -13.4%

다운로드 PC 게임 +6.7%

콘솔게임 +6.8%

국내에서만 2020년 총매출이 1593억으로 전년대비 +9.3%나 올라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만 저렇게 엄청난 속도로 상승하는데 전 세계적으로 보면 얼마나 시장이 커질지 감이 잡히시나요?

그럼 이렇게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장에 관련된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라고 조사 중 

게임엔진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Unity는 2004년에 설립된 게임엔진 전문기업으로 게임 제작 & 자동차, 운송 및 제조의 3D 기술로 오류 최소화 & 영화, 애니메이션 및 시네마틱 제작 & 설계, 엔지니어링 및 건축의 3D 기술 적용으로 오류 최소화 등. 전반적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폭넓은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Unity를 이용한 게임들을 이렇게 확인할 수 있으며, AR & VR을 통한 수많은 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ty는 위와 같은 여러 굵직한 기업들과 연계되어 있어 더욱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럼 최근 2020년 4분기 실적보고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Unity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2억 2020만 달러로,

전문가 예상치인 2억 423만 달러를 약간 상회했습니다.

주당 순손실을 0.1달러로, 전문가 예상치인 0.14달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Dollar-Based Net Expansion Rate (“NER”) 은 19년도 4분기 133 % 에서 20년도 4분기 138 %로 증가했습니다.

2020 년 12개월 평균 $ 100,000 이상의 이익을 만들어내는 고객들이 793명으로 2019 년 대비 32 % 수익률을 증가시킨 고객은 77 %를 차지했습니다.

이 고객들 중에 121 명의 고객들이(15 %)로 약 1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2019 년 대비 12 개월 총수익86 % 나 상승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이 793명 중 105명의 고객들(13 %)은 게임 이외의 산업에 종사했습니다.

 

 

카테고리별 매출을 확인해보면

크리 에디터들을 위한 솔루션 구독료를 포함하는 Create solutions는 39% 증가한 6,69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Operate Solutions은 퍼블리셔들의 수익화와 클라우드 기반의 운영을 돕는 서비스로 unity의 가장 큰 매출을 담당합니다.

Operate Solutions는 55% 증가해 1억 343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테크 플랫폼과의 파트너십 등 자체 스토어 매출 등을 포함하는 Strategic Partnerships & Other 영역은 19% 감소한 1,91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총 2020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43% 상승한 7억 7,24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영업 손실은 2억 7480만 달러를 기록했고 연간 기준 10만 달러 이상을 지불하는 고객사는 793으로 일 년 전보다 193곳이 추가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 자체 가이던스를 제공하였는데 Unity는 1분기 매출이 2억 1000만~2억 2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고, 이는 전문가들의 매출 전망치인 2억 1470만 달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unity는 장기적으로 매년 30%의 매출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발표 이후 150달러 정도 유지되던 주가가 126달러까지 수직 하락했습니다.

Accumulated deficit 누적 적자가 515,190->797,498로 계속된 적자로 인해 엄청난 매도가 발생한 거 같습니다.

현재 주가는 60일 평균 지지선을 뚫고 내려와 며칠 동안 123~130달러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주가는 매력적이라 판단하여 10개 정도 127달러에 매수한 상태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Unity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장점으로는

1. 모바일 게임, 게임 시장의 강점

-현재 모바일 게임 엔진 중 Unity를 이용해 제작된 게임은 약 71%입니다. 

-전 세계 매출 기준 상위 100대 게임 개발 스튜디오 중 93개가 유니티의 고객입니다.

2. Unity 만의 생태계 구성

- 매출 10만 불 아래 기업들에게는 무료 엔진을 제공하여 시장 점유율 상승을 만들어내고 이렇게 사용하여 게임을 만들면 Unity만의 고객이 완성될 것입니다. 이후 이 고객들이 매출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겠죠.(애플의 생태계처럼)

3. 게임뿐 아니라 여러 가지 사업으로 진출을 하여 매출의 다각화를 노리는 점.

4. 개발자의 수익을 위해 오퍼레이터 솔루션을 통해 광고를 개발자에게 제공하여 개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여 고객 유치 강화

5. 에픽게임즈와 시장을 주도하는 양대 산맥 중 하나.(유일하게 상장한 업체)

 

 

 

다음으로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만성적자라는 점입니다.(-$131M in 2018)->-$163M in 2019 -> -$198M in 2020) 

2.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이라는 최강의 경쟁자를 가지고 있는 점.

    언리얼 엔진 =PC 시장, 유니티 = 모바일 시장 강점-> 모든 분야 경쟁 중입니다.

    또한 2019년 매출 기준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42억 불 / 유니티 = 5.4억 불로 약 8배나 차이가 납니다.

    2019년 순이익 또한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7.3억 불 /유니티 = -1.6억 불로 현재는 에픽게임즈가 압도적입니다.

3. 신용대출에 의한 수많은 Financial Covenants으로 이 문제는 상장했으니 유상증자로 풀어나갈 듯 보입니다.(주가 희석)

 

 

현재 이 회사에 투자에 대한 리스크로는 현재 3월 17일에 락업이 해제된다는 점.

빠른 시일 내에 흑자 전환이 어려워 보이는 점. 등이 있습니다.(2023년에 흑자 전환 예상)

관련 업종이 상장한 회사가 없어 현재 많은 사람들이 Unity에 투자하고 있지만 추후

에픽게임즈가 상장을 하게 된다면 엄청난 타격이 예상됩니다.

전 현재 주가가 스윙하기에 좋다고 판단이 들어 작게 투자하였고 락업 해제 전 목표주가 155~160달러 예상하고 있습니다. 

3월 17일 락업 해제 며칠 전에 잠시 빠져나온 뒤 추후 지켜볼생각입니다.

 

 

물론 회사는 미래가 확실하고 기술 및 매출구조도 좋지만 현재는 적자기업이라는 점이 걸리네요.

몇 년 뒤 흑자로 전환되는 징조가 보이면 그때 또 투자를 해볼까 생각합니다.

(물론 락업해제일 이후 주가가 매력적이라면 그때는 또 투자할지도 모르지요 ㅎㅎ;;)

만약 락업해제일까지 목표주가가 오지 않으면 몇 년 장기투자로 생각하고도 있습니다.

그만큼 회사 자체는 투자할만한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오늘은 Unity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투자한 기업들에 대해 하나씩 공부하고 포스팅해봐야겠네요.

 

여러분의 투자가 원금을 잃지 않는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작성된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주식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주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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