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무우군의 주식일기 37.(미증시(나스닥) 하락 및 EHang(이항) 폭락한 이유)

by 배추요정 2021. 2. 17.

안녕하세요.

주린이의 주식 일기의 무우군입니다.

 

오늘은 20년 02월 16일 미증시와 EHang의 공매도 리포트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02월 16일 미증시 마감상황입니다.

 

출처 : finviz
출처 : investing

금요일 미증시 마감 때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하길래 "다음 주 화요일은 시작이 좋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 1시간 정도는 3대 지수 모두 상승 출발하다가 이후 모든 상승분을 반납하고 다우존스만 홀로 약 상승으로 마무리되었네요.

다우존스 +0.20%

S&P 500 -0.06%

나스닥 100 -0.25%

나스닥 종합지수 -0.34%

 

 

오늘 이렇게 하락한 이유는 최근 급하게 올라가는 10년 물 국채 금리 때문입니다.

2주 만에 현재 1.3%까지 급 상승한 상태로 인플레이션 우려로 하락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2월은 미국 시장에서 통계적으로 상승보다는 하락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던데 올해는 부양책 기대감으로 인해

많이 올라간 건 사실이니까 조금씩 조정을 받고 있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저의 계좌도 조금 하락했네요..ㅠㅠ

저의 포트폴리오의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는 TESLA가 현재 계속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TESLA에 대한 별다른 소식은 없지만 요즘 일론 머스크의 행보에 의한 하락이라고 추측 중입니다.

사실 TESLA에 투자하는 사람들 중의 반이상은 혁신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세계 제일의 혁신가라고 불리는 일론 머스크에게 투자하는 것인데 현재 일론 머스크는 기업과 미래 발전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코인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있으니까요...ㅠㅠ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그리고 현재 EHang(드론 관련 회사)의 폭락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떠한 이유로 주가가 폭락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현재 Wolf pack이라는 공매도 회사에서 EHang(이항)에 대한 공매도 리포트를 무려 33장의 분량으로 발표를 했기 때문입니다.

이 Wolf pack은 과거에 루이싱 커피 & 니콜라 등 관련 업체에도 공매도 리포트를 작성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현재 공매도 이후 주가를 전혀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루이싱 커피는 OTC 마켓으로 퇴출된 상태이고요.

이러한 사건들을 봤을 때 EHang(이항) 또한 주가 회복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Wolf pack에서 발표한 공매도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EHang(이항)과 큰 거래를 했던 Kunxiang이라는 회사가 급조된 회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관련 증거로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데요.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Kunxiang의 기업 주소지를 3곳 중 2곳을 확인한 결과

1곳은 허름한 호텔로 나오며 다른 한 곳은 11층짜리 건물에 13층에 존재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찾아낸 주소에서 Kunxiang의 진짜 주소를 찾아 방문했는데...

평일 오후 사무실에 단 1명만 직원이 있었으며, 그 사람은 자신을 재무 관리자라고 소개했다고 합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Kunxiang은 이항과 $65M 계약을 맺기 9일 전 설립된 회사입니다.

설립 당시 등록된 총 Capital은 $1.4M인데 첫 계약 후 4개월 뒤 $4.3M의 추가 계약을 사인($총 70M)했습니다.

첫 구매 계약서에서 제품 1개 세트당 $21.5M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으로 계약을 했는데 이후에는 $0.2M라는 

초기 가격의 1%에 해당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이면 매출을 뻥튀기 하기 위한 사기 행각으로 보이네요...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그리고 2020년 2,3분기부터 심하게 증가되는 매출 채권 리스크를 보더라도 뭔가 의심이 많이 가는 상황입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또한 Wolf pack은 EHang(이항)의 회사에 방문을 했는데 보안도 허술하여 그냥 누구나 들어갔다 나갔다 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조사자가 평일 오후에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고 혼자 20분가량 공장 구경을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그리고 EHang(이항)의 회사안에는 몇 개의 드론들이 보이지만 모두 부품들만 보이고 생산라인은 볼 수가 없습니다.

생산과 관련된 어떠한 시설은 볼 수도 없으며 박스만 보일 뿐입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Wolf pack이 생각한 드론 회사의 생산라인은 최소한 아래의 사진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모습은 

말도 안 되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XAG drones 회사의 생산라인 사진이라고 합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그리고 EHang(이항)의 드론들이 EHang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제품을 가져와서 모양만 약간 바꿨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장에서 이미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하여 그 새로운 공장을 방문하였는데 공장 안에는 여전히 아직 공사 중이라고 했습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거기다가 아까 말씀드렸던 다른 회사의 제품을 가져와서 모양만 약간 바꿨다는 의혹 관련해서는 아래의 사진을 증거로 제시했습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위 드론들은 T Motor라는 회사의 드론들로 사진과 같은 같은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며,

자체 기술력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T Motor의 취미 등급 모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등급의 모터로는 승객을 태우는 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게 되면 EHang(이항)에서 말하는 매출구조 중 유인 드론 관련 사업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됩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그리고 오른쪽 사진은 예전에 선보였던 영상 또한 3D 영상으로 조작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규제 허가에 대한 문구가 영문&중문에 각각 허위 주장으로 기입했다고 주장합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영문은 EH216이 중국 시장에서 규제 승인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고 중문은 북미&유럽시장에서 상업용 규제 승인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으나 어디에서도 상업용 규제 승인받지 못하였고 테스트 비행허가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공매도 리포트가 나오고 나서 지금 EHang(이항)의 주가는  -62,69%가 하락하였고 시간 외 거래에서 21.40% 올라간 상태입니다.

출처 : WOLFPACK 공매도 리포트

공매도를 전체적으로 다 믿을 순 없지만 공매도 자료를 토대로 말하면 이것은 사기 수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한가진 다행인 점을 찾아보자면 공매도 리포트의 매출에 관한 주된 내용은 유인 드론에 관련되서만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62,69%나 하락한 상태에서 시간외에서 +21.4%나 상승한 거 보면 매수 기회라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거 같습니다. 

새로운 산업의 유망주로 ARKK의 케시우드가 매수를 할 가능성이 높다 하여 우리 한국인들이 특히나 EHang(이항)에 투자를 많이 했다고 하던데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많은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EHang(이항) 사건 이후 현재 중국 관련 기업들에 대한 불신이 엄청나게 생겨나고 있는 듯합니다.

저도 이러한 사건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더 중국 리스크를 조심해야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의 투자가 원금을 잃지 않는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작성된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주식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주의 바랍니다.

 

2020/12/22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3.(12월 21일 미증시 & 마이크로 소프트 & 테슬라 하락)

2020/12/2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4.(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 부양책 & 알리바바 폭락)

2021/01/0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5.(2021년 주식시장 전망)

2021/01/07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6.(01.06 미증시 & 민주당 블루웨이브 & 국회의사당 점거 &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인증)

2021/01/0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7.(01.07 미증시 상승 & 테슬라 주가 상승 & 전기차 전망)

2021/01/1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8.(테슬라 주가 하락? & 테슬라 리콜 소식)

2021/01/2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29.(01.22 미증시 마감 & 부양책 불확실성 & 트럼프 탄핵?)

2021/01/2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0.(최근 주식 매수 & 매도)

2021/01/2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1.(앞으로 미증시 check point - 실적발표 & FOMC 회의)

2021/01/27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2.(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와 테슬라 실적발표 예상)

2021/01/2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3.(01.27 미증시 하락-(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 & 테슬라(Tesla) 와 애플(Apple) 실적발표)

2021/02/0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4.((증시)주식 하락의 이유 & 앞으로 확인 point)

2021/02/0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5.(미증시 & 주식 연속상승)

2021/02/1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식 투자의 바이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책 후기.

2021/02/1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6.(유니티소프트웨어(Unity)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