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주린이의 주식공부 5.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by 배추요정 2021. 8. 29.

안녕하세요.

무우군입니다.

 

이번에는 주가에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수급과 실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급은 단기적으로 주가에 결정적인 변수이고 실적은 중장기에 걸쳐 영향을 미칩니다.

재무상태표에도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이 있는데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그리고 자본항목이 있습니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주식 물량이 공급이 되고 자본항목에서 주식 물량 변화 요인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액면분할, 감자, 스톡옵션 등이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액면분할과 무상증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면분할은 그 주식의 가격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간단하게 피자 한판을 크게 3조각으로 먹던걸 6조각으로 나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액면분할을 하게 되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주당 가격이 고액이라는 부담이 없어져 개인투자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액면분할로 유동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식거래가 활성화된다.

3. 액면분할은 자본금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회사의 순자산 가치에 하등 변화를 주지 않는다. 단지 액면가를 낮추는 것일 뿐 자본금은 그대로다.

그렇기 때문에 액면분할과 무상증자는 자본금 증가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자본잉여금이나 이익잉여금 계정에 있는 자본을 자본금 항목으로 이전하는 것이므로 잉여금이 감소하는 동시에 자본금이 증가합니다. 계정 항목 이동이기 때문에 자본총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두 가지의 같은 점은 발행 주식수는 증가하지만 자본총계에는 변화가 없는 점입니다.

엔비디아 액면분할 이유 주가 차트

그렇다면 왜 회사는 주식수를 늘릴까요?

일단 첫 번째로 발행주식수가 적어 유동성이 부족한 주식은 기관투자자나 외국인이 투자하기를 꺼려합니다.

즉, 기관이나 외국인은 원하는 물량을 원하는 가격에 쉽게 살 수 있어야 접근합니다.

(실질 유동성 = 대주주 물량을 제외하고 유동 물량을 계산하여 나온 물량)

유동성을 확대해 투자자가 쉽게 접근하도록 하여 시장에서 기업가치를 적정하게 평가받는 게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과 전혀 다른 의견을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는 워런 버핏입니다. 

워런 버핏은 "기업은 실적으로만 승부하면 그만이고 증권시장에서 많이 거래되는 것이 꼭 기업가치를 적정하게 평가받는 방법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가 대주주로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는 주당 3억 원이 넘긴 세계에서 가장 비싼 주식이 된 이유가 여기에 있죠.

주가의 상승은 실적에 기반하여 오른다는 관점에서는 사실 액면분할이나 무상증자나 무의미하게 여겨집니다.

반면 수급이 주가 결정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의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다른듯합니다.

(주가 : 이익xPER)

좋은 실적발표하여 주가가 급등하였다가 전환사채 발행으로 다시 급락한 opendoor 주가 차트

그럼 주식의 수에 영향을 주는 전환사채는 주가를 희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직관적으로 볼 때 전환청구 후부터 전환주식을 상장할 때까지 약세를 기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자주 발행하는 기업은 투자에서 배제하는 것이 좋다고 글쓴이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량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려면 사업보고서를 봐야고 전환 물량은 대부분 기관 물량이므로 특정 기간에 얼마나 매도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그럼 왜 회사채를 발행하지 않고 이러한 특수사채를 발행할까요?

전환사채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채입니다. 전환청구 기간은 보통 발행 후 1년부터 가능하며 저렴하게 자금을 조달하는 대신 주식으로 전환할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만약 주가가 전환 가격보다 하락하면 사채보유자는 굳이 전환하지 않아도 되고 이 경우 만기까지 전환사채를 보유하다가 원리금을 상환받으면 됩니다.

이번 전환사채를 한 Opendoor를 봐도 만기일은 2026년 8월이고 이것은 오히려 기업에게 호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기일도 한참 남았고 그만큼 낮은 이자로 많은 돈을 구할 수 있다는 건 성장주에게 오히려 기회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환사채 소식에 8월 18일 다시 급락했다가 다시 실적 발표했던 가격으로 천천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물론 전환사채에 투자한 곳도 opendoor가 만기일에는 주가가 많이 올라갈 것이라 생각하고 투자를 하지 않았을까요??

물론 만기에는 투자원금 대비 102% 정도를 받고 매년 0.5%의 낮은 이자를 받기 때문에 전환사채 투자자 입장에서는 낮은 수익률이긴 합니다. 이에 아마 전환사채 소유자는 만기 전에 주가가 전환 가격보다 많이 올라있으면 주식으로 전환해 이익을 취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전환사채 이후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전환사채 투자자들은 주식전환을 하지 않으니 저금리로 돈을 계속 잘 쓰면 되는 것이다. 만약 전환 전환사채가 아닌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했다면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할 경우 유상증자 참여자는 커다란 손실을 입게 될 것입니다. 전환사채에 투자하면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원금손실이 없다는 방어막이 있으므로 이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출처 : naver

물론 주주들 입장에서는 전환사채를 발행하면 기존 주주는 전환 물량이 시장에 나올 때마다 수급이 나빠지므로 주가 하락을 염려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부채가 사라지고 그만큼 자본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당 자기 자본이 커집니다. 즉, 단기적인 수급은 나빠져도 자본이 강화되므로 멀리 내다보면 기업에 좋은 일입니다.

전환사채를 볼 때는 이러한 균형 감각이 필요합니다.

 

조기상환청구권(Put option)

-채권 보유자는 주가가 전환 가격 밑으로 떨어져 전환 청구가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put option으로 만기 전이라도 자금

 회수 가능.

출처 : naver

그럼 다음으로는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Bond with warrant) 신주를 인수할 권리를 부여한 사채입니다.

전환사채와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른 측면이 있는데 전환사채는 사채를 매입할 경우 사채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이고,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를 인수할 권리가 있는 사채입니다.

재무구조 차원에서 보면 전환사채는 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부채에서 사채가 사라지고 그만큼 자본이 증가합니다. 반면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를 인수하면 자본은 증가하지만 사채는 그대로 존재합니다. 

이 부분이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가 다른 점입니다.

보통 신주인수권부사채를 고집하는 경우는 대주주 지분 강화와 관련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교환사채(EB)는 기업이 사채를 발행할 때 일정 시일이 지난 뒤 발행사가 보유한 다른 주식과 교환할 권리를 부여한 사채를 말합니다.

교환사채 보유자는 교환한 주식의 가격이 오를 경우 시세차익을 얻고 교환사채 발행회사 입장에서는 낮은 이율로 사채를 발행해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는 이점이 있습니다. 발행회사와 투자자 모두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주가가 교환 가격 이하로 하락할 경우 교환을 청구하지 않고 만기이자율을 받는 선택도 하여 사채 투자자는 원금을 보장받습니다.

그리고 보통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이유는 시장가에서 일정 % 이상 높은 가격으로 교환사채를 발행하기 때문에 교환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경우 주식을 시장에 싸게 팔아야 한다는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무구조를 개선시키는 영구채가 있습니다.

영구채는 만기가 정해져 있지만 콜옵션이 주어지므로 발행회사가 만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론적으로 만기를 계속 연장할 수 있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는 채권입니다.

즉 원금 상환이 없고 이자만 지급합니다.

이러한 영구채로 자금을 조달할 경우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모양새를 갖습니다.

만기 날짜가 와도 발행회사가 계속 연장할 수 있고 콜 옵션을 가지고 있으면 회사 자금상황이 좋아질 때 비싼 이자를 내지 않고 상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럼 채권 소유자 입장에서 보면 보통 영구채는 이자율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만약 원금을 영원히 받지 못하더라도 이자만 받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투자를 합니다.

 

이로써 부채에 대한 공부는 다 했네요. 처음 책을 한번 읽을 때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던데 블로그 글 쓰면서 다시 읽어보니까 이제야 이해가 됩니다 ㅎㅎ..

다음 글은 자본에 대해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가 원금을 잃지 않는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작성된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주식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주의 바랍니다.

2021/01/27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2.(마이크로소프트 실적발표와 테슬라 실적발표 예상)
2021/01/2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3.(01.27 미증시 하락-(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 & 테슬라(Tesla) 와 애플(Apple) 실적발표)
2021/02/0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4.((증시)주식 하락의 이유 & 앞으로 확인 point)
2021/02/0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5.(미증시 & 주식 연속상승)
2021/02/1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식 투자의 바이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책 후기.
2021/02/1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6.(유니티소프트웨어(Unity)분석)
2021/02/17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7.(미증시(나스닥)하락 및 EHang(이항)폭락한 이유)
2021/02/2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8.(스퀘어(SQ=SQUARE)분석 및 SQ 4분기 실적발표 일정)
2021/02/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9.(주식하락의 이유 & 나스닥 폭락)
2021/02/2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0.(금리상승 & 주식 폭락의 이유 & 테슬라 주가 폭락)
2021/03/0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1.(주식하락 & 나스닥 폭락 & 앞으로 주식 전망)
2021/03/1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2.(금리상승과 나스닥 & 부양책 지급)
2021/03/1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3.(FOMC 회의 & 미증시 하락 & 주식하락)
2021/03/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4.(비트코인 하락 & 테슬라 목표주가 & 3조 달러 부양책?)
2021/03/2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5.(테슬라 하락 & 마진콜 & 21조원 블록딜& 수에즈 운하 사고)
2021/04/0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6.(21.03.31 미증시 & 2.25조 달러 경기부양책)
2021/04/0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7.(FOMC 의사록 & 나스닥 반등? & 비트코인 위험 경고)
2021/04/2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8.(바이든 증세 인상 & 실적발표 시즌)
2021/05/02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9.(대형 기술주의 실적발표 & FOMC 회의 & 주식 하락?)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0.(FOMC 의사록 & 마이클버리 & 일론머스크)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1.(연준 회사채 매도 & 테이퍼링의 시작?)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2.(기술주의 부활(테슬라?) & 주식 1년 수익률 점검)
2021/08/0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라는 엄청나게 긴 제목을 가진 책 리뷰 1-1.
2021/08/1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 일기 53.(삼성전자 주가 하락 & 폭락 원인은?)
2021/08/1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2.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8/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3.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8/1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4.(주식 하락 & 테이퍼링 실행 시사 & 매수 타이밍)
2021/08/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4.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