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일기

주린이의 주식공부 8.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by 배추요정 2021. 9. 9.

안녕하세요.

무우군입니다.

 

글쓴이가 말하는 재무제표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항목! 감가상각비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감가상각이라는 뜻은 "가치가 감소하는 만큼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감가상각에 해당하는 것은 유무형 자산만 해당하며 유형자산 중 토지는 감가상각 대상이 아니다.

그리고 감가상각비와 영업레버리지와의 관계를 하자면 고정비 기업일 경우 외형을 늘려 고정비 부담을 줄여야 이익률이 높아진다. 이를 영업레버리지라고 합니다.

출처 : 테슬라 21년 2분기 실적 발표  올해 완공 예정인 테슬라의 기가 베를린 공장

기업이 설비투자를 하면 초기엔 비용이 증가하여 이익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투자 시점을 잘 선정해야 됩니다.

보통 2년 정도 지나면 매출이 붙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고정비 부담이 줄어들면서 이익이 증가하는 영업레버리지가 작동합니다.

그러므로 제조업체들이 설비투자를 할 때는 감가상각비 효과가 언제 나타날지 꼭 살펴야 된다고 말합니다.

출처 : 21년 2분기 실적발표.

테슬라 또한 베를린과 텍사스의 공장이 올해 완공되면 고정비 부담이 줄어들면서 마진율도 오르고 영업레버리지가 작동하지 않을까 싶네요. 더 많이 사둘걸 ㅠㅠ 아쉽습니다.

 

그리고 감가상각비를 회계 처리할 때 만약 기계를 구입하는 시점에는 회사의 손익계산서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산 간에 변동이 있을 뿐입니다.

(현금을 지불하여 사면 현금이 회사 밖으로 나가고 그 대신 자산이 그만큼 증가합니다.)

만일 1년이 지났는데도 가치를 하락하지 않고 그대로 계상하면 분식회계입니다.

가치가 감소하면 그만큼 비용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출처 : IBK기업은행

예를 들어 기계 가치가 1억 원 감소했으면 자산에서 기계를 10억 원에서 9억 원으로 수정하고 자산가치가 줄어든 만큼 매출원가에 1억 원을 더합니다. 이것이 바로 감가상각처리 방법입니다.

기계는 공장에서 비용 처리하므로 매출원가에 해당하고 비용인 매출원가가 1억 원 증가했으니 당기순이익은 1억원 감소합니다. 결산 시점에 당기순이익은 자본의 이익잉여금 항목에 더하고 재무상태표 이익잉여금이 1억원 감소하여 총자산과 총자본의 좌우변이 같아집니다.

그리고 팁으로 정상적인 현금흐름표라면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당기순이익보다 많아야 합니다. 만일 적을 경우는 그원인을 파악해야하고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면 회사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었음을 의미하므로 긴장해야 됩니다.

출처 : google

다음으로 기업의 비용구조가 어떠한지 알면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는 국면에서는 변동비형 기업에 투자할 것을 고려하고, 고정비형 기업은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할 때 적극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앞전에 말씀드렸듯이 비용은 크게 매출원가와 판관비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고정비와 변동비를 계산하려면 이 두 가지 비용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사업보고서 주석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 고정비  우: 변동비

매출이 늘거나 줄어들어도 고정비는 크게 변하지 않고 매출이 증가할 경우 고정비가 크게 늘지 않아 이익률이 증가합니다. 즉 고정비형 기업은 매출 증가가 핵심인 것입니다. 이를 영업레버리지가 높다고 합니다.

출처 : bloomberg

변동비형 기업이라면 스프레드에 주목하라고 글쓴이는 이야기합니다.

변동비형은 원재료 비중이 보통 높아 원재료 가격이 떨어지면 이익이 많이 납니다.

특히 화학업체는 제품과 원재료 간 가격 차이인 스프레드가 중요합니다. 원재료 가격이 오르면 제품 가격도 동반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원재료 가격이 15원 올랐는데 제품 가격은 5원 올랐다면 스프레드가 -10원으로 악화됩니다. 이 경우 제품을 팔수록 이익이 감소합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팔수록 이익이 증가하게 되겠죠.

이런 변동비형 기업은 불황으로 제품 가격이 하락하거나 원재료 가격이 급등할 경우 실적이 크게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실적 개선의 관점에서 핵심 요소는 고정비형은 매출 증가이고 변동비형은 원재료 가격 하락입니다.

여기서 고정비는 한 가지 더 볼 점이 있는데 그것은 가동률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고정비가 1억 원이고 최대 1만 개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해보면 이때 가동률이 50%인 기업은 제품 한 개당 소요되는 고정비가 2만 원입니다. 가동률이 100%라 1만 개를 생산한다면 개당 고정비는 1만 원입니다.

이처럼 가동률이 올라가면 고정원가가 떨어지면서 그만큼 이익이 증가됩니다. 가동률이 제조원가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단위당 고정비

그럼 이런 고정비 비중이 큰 기업들 중 대표적으로 조선, 자동차 같은 제조업체들로 가동률이 올라간다는 뉴스가 나오면 적극 투자해야 할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오기업이나 소프트웨어기업 같은 연구개발업체도 고정비 비중이 큽니다. 설비투자가 없어도 인건비와 연구개발비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고정비형 기업은 경기가 좋아지면 고정비 효과로 이익이 대폭 상승하고 반면 불황에는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손실 폭이 확대됩니다. 고정비형 기업을 경기민감형 기업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위당 변동비

반면 변동비형 기업은 단위당 변동비가 일정해 매출액이 증가해도 영업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없지만 매출 증가에 비례해 안정적으로 이익이 증가하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이 낮아 불황에 잘 견딥니다.

영업레버리지 = 영업이익 변화율 / 매출 변화율

투자자들은 순이익이 전년 대비 얼마나 증가했느냐에 가장 큰 관심을 보입니다. 

과거부터 PER이라는 지표가 투자자의 뇌리에 깊이 자리해 가치투자자는 가장 먼저 PER이 어느 수준인지 확인합니다.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 주가 / (순이익 / 발행주식수)

      = 시가총액 /순이익

PER는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순이익의 몇 배로 거래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순이익이 100억 원이고 시가총액이 천억 원이면 PER는 10배입니다.

이 항등식에서 순이익은 기업이 매년 산출하는 실적으로 해마다 변동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PER도 변합니다. 만약 분모인 순이익이 증가 하면 PER는 낮아지나 시가총액은 순이익 변동과 무관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얼마의 PER를 주느냐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시가총액은 정해져 있는 게 아닙니다.

시가총액 = PER X 순이익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이 PER이 11.1배로 되어 있으면 지금 투자자들은 11.1배로 그 주식을 사고 있는 것이다.

만약 갑자기 14배로 주식을 사겠다는 사람이 나오면 투자자의 반응은 두 가지이다.

14배로 사는 사람을 정신 나간 사람으로 치부하고 보유한 주식을 그에게 떠넘긴다. 다른 하나는 갑자기 14배로 주는 사람이 나타난 현상에 주목하며 ' 저 사람은 분명 내가 알지 못하는 정보를 선취해 주식을 급하게 사는 투자자일 테니 나도 높게 PER을 주고 사자' 이렇게 각각 생각이 다른 투자자들이 모여 살 의향이 있는 PER를 제시하고 그런 의견을 종합해 가격이 결정됩니다.

만약 PER로만 주가를 판단한다면 삼성전자보다 SK하이닉스가 PER이 낮다 고로 저평가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삼성전자는 주주환원이 SK하이닉스와 다르고 부채비율 배당률도 다릅니다. 삼성전자에는 바이오기업 지분도 있고 스마트폰도 만들지만 SK하이닉스는 반도체만 만듭니다. 이처럼 많은 부분이 다른데 단지 같은 반도체 업체라는 이유만으로 비슷한 PER를 부여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다음으로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타 포괄손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자산액이 변동하면 손익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매도가능 금융자산가치가 100->150으로 변하면 매도가능금융자산 평가이익 50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매각하지 않았으므로 당장 실현한 손익이 아니라 미실현 손익입니다.

그럴 경우 이를 따로 당기순이익 아래 기타 포괄손익 게정항목에 처리합니다. 재무상태표에는 기타포괄손익 누게액으로 계상합니다. 이후 매각하면 실현 손익이 되기 때문에 이를 당기손익에 반영합니다. 이때 재무상태표 자본항목인 기타포괄손익 누계액을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현금흐름표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가 원금을 잃지 않는 성공적인 투자가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작성된 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주식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주의 바랍니다.

2021/02/0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4.((증시)주식 하락의 이유 & 앞으로 확인 point)
2021/02/0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5.(미증시 & 주식 연속상승)
2021/02/1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식 투자의 바이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책 후기.
2021/02/1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6.(유니티소프트웨어(Unity)분석)
2021/02/17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7.(미증시(나스닥)하락 및 EHang(이항)폭락한 이유)
2021/02/2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8.(스퀘어(SQ=SQUARE)분석 및 SQ 4분기 실적발표 일정)
2021/02/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39.(주식하락의 이유 & 나스닥 폭락)
2021/02/2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0.(금리상승 & 주식 폭락의 이유 & 테슬라 주가 폭락)
2021/03/0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1.(주식하락 & 나스닥 폭락 & 앞으로 주식 전망)
2021/03/1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2.(금리상승과 나스닥 & 부양책 지급)
2021/03/1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3.(FOMC 회의 & 미증시 하락 & 주식하락)
2021/03/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4.(비트코인 하락 & 테슬라 목표주가 & 3조 달러 부양책?)
2021/03/2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5.(테슬라 하락 & 마진콜 & 21조원 블록딜& 수에즈 운하 사고)
2021/04/01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6.(21.03.31 미증시 & 2.25조 달러 경기부양책)
2021/04/0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7.(FOMC 의사록 & 나스닥 반등? & 비트코인 위험 경고)
2021/04/24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8.(바이든 증세 인상 & 실적발표 시즌)
2021/05/02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49.(대형 기술주의 실적발표 & FOMC 회의 & 주식 하락?)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0.(FOMC 의사록 & 마이클버리 & 일론머스크)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1.(연준 회사채 매도 & 테이퍼링의 시작?)
2021/05/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2.(기술주의 부활(테슬라?) & 주식 1년 수익률 점검)
2021/08/0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라는 엄청나게 긴 제목을 가진 책 리뷰 1-1.
2021/08/1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 일기 53.(삼성전자 주가 하락 & 폭락 원인은?)
2021/08/16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2.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8/1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3.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8/1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무우군의 주식일기 54.(주식 하락 & 테이퍼링 실행 시사 & 매수 타이밍)
2021/08/23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4.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8/29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5.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9/05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6.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2021/09/08 - [주린이의 주식 일기] - 주린이의 주식공부 7. 재무제표 공부(with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책 리뷰)

 

반응형

댓글